아래 앱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토어에 보여지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otyu.android.ufoadventureb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하기
아이디가 없을 경우에는 생성 및 개발자 등록을 해주세요.
개발자 등록 시 비용이 듭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console
2.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다음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제목 작성
제목은 수정이 가능하므로, 생각해둔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작성해줍니다.
제목을 작성하고 진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 보여지는 부분은 스토어 등록정보입니다.
스토어 등록정보를 처음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스토어 등록정보에서 APK 파일 및 App bundle을 등록해야 콘텐츠 등급과 같은 다른 카테고리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2.1 스토어 등록 정보 작성
스토어에 앱을 배포한 이후에도 등록 및 수정이 가능하니 부담없이 등록합니다.
제목, 간단한 설명, 자세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아이콘
512x512 크기의 아이콘을 제작하여 등록합니다.
정사각형의 아이콘을 등록하면 라운드 형으로 변형해 줍니다.
스크린 샷 및 그래픽 이미지를 등록 합니다.
플레이 사진을 캡쳐해서 올립니다.
스크린 샷을 1024X500으로 수정하여 그래픽 이미지를 등록해 줍니다.
카테고리를 작성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유형은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두 가지 입니다.
배포하는 앱의 특성에 맞게 카테고리 목록을 작성합니다.
태그 관리를 선택하고, 앱에 맞는 태그를 선택합니다.
연락처 세부정보를 작성합니다.
이메일은 필수사항 입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등록해야 합니다.
유니티 광고의 경우는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2 앱 버전
앱 버전으로 이동하여 APK 파일 또는 App bundle을 등록합니다.
App bundle( .aab ) 사용을 권장합니다.
App bundle 빌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참조
프로덕션 트랙의 관리를 선택합니다.
구글에서 앱 서명 키를 관리 및 보호하도록 허용(권장) 확인을 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다음 아래의 위치에 APK 파일 또는 App Bundle을 추가합니다.
추가되면 아래의 화면처럼 등록된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추가되는 기능에 설명을 추가하고 저장 및 검토를 클릭합니다.
버전코드가 동일한 APK 파일 등록 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출력됩니다.
버전코드 동일 업로드 실패가 발생하면, 전에 업로드한 버전 코드가 동일한 앱을 삭제합니다.
또는, 유니티로 돌아가 버전을 수정하고 빌드합니다.
수정은 숫자를 하나 올립니다. ( 1 → 2 )
Unity Build Settings →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s
APK 파일 또는 App bundle을 등록하고 저장 그리고 검토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아래의 APK 등록 후 화면 및 App bundle 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APK 파일 등록 시 경고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APK 파일로 출시 가능합니다.
APK 파일을 App Bundle로 수정하여 업로드하면, 경고메시지가 사라집니다.
프로덕션 출시 시작
위의 App bundle 등록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프로덕션 출시 시작이 보이나요?
가장 마지막에 하는 부분입니다.
다음 콘텐츠 등급 카테고리로 넘어갑니다.
2.3 콘텐츠 등급
APK파일 또는 App Bundle을 등록하면 이제 콘텐츠 등급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등록합니다.
배포하는 앱에 맞는 앱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앱 설문지 작성입니다.
차분히 읽어 보고 작성합니다.
설문지 작성 및 등급 계산을 합니다.
등급 적용을 합니다.
앱을 배포하기 전에 콘텐츠 등급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부담없이 진행합니다.
2.4 앱 콘텐츠
다음은 앱 콘텐츠 작성입니다.
간단한 설문조사 입니다.
차분히 읽어보고 앱에 맞는 내용을 작성합니다.
허위로 작성할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고 포함 여부를 작성합니다.
타겟층 및 콘텐츠 등급을 작성합니다.
타겟층 및 콘텐츠를 작성할 때, 13세 이하를 포함하는 경우, 유니티 및 여타 다른 광고 배포 시에도 이에 대한 수정을 합니다. 13세 이하면 유니티 대시보드에 접속하여, 13세 이하 포함으로 변경해줍니다.
Unity Dashboard → Target application → Settings → Project Settings → Project info ...
앱 세부정보를 등록합니다.
광고에서 개인 식별 정보를 수집하는 듯하여 예 등록하였습니다.
※ 참고자료 '유니티 GDPR 및 개인정보 보호'
광고 제공자 확인입니다.
유니티 또는 구글 AdMob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사용중이라면 예를 합니다.
Google Play certified ad networks를 선택하면, 공인 광고 제공 플랫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 앱 적용 질문 입니다.
가족 앱 참여할 경우, 가족 앱 추천 카테고리에 등록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느것을 선택하든 무방합니다.
그러나 몇가지 가족정책 요구사항이 더 존재합니다.
예로, 가족앱은 개인정보처리 방침을 앱의 스토어 등록 페이지에 앱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추가사항은 가족정책 요구사항에서 확인해주세요.
성인용을 가족앱으로 등록하지는 않겠죠?
13세 이하 어린이에게 배포가 가능하다면 Yes,
13세 이상이라면 참여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2.5 가격 및 배포
가격 및 배포를 작성합니다.
필수사항만 작성하겠습니다.
가격을 선정합니다.
앱을 출시 할 국가를 선택합니다.
동의서에 승인합니다.
콘텐츠 가이드라인 및 미국 수출 법규는 필수 입니다.
3. 출시하기
3.1 출시 상태 확인
작성이 완료되지 않은 카테고리를 수정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에 다음과 같은 상태면 출시할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확인 : 앱버전, 스토어 등록정보, 콘텐츠 등급, 앱 콘텐츠, 가격 및 배포
3.2 출시
앱 버전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앱 버전 → 프로덕션 트랙 → 버전 수정 (출시 되지 않은 프로덕션 버전이 있습니다)
→ 저장 및 검토 ▶ 프로덕션 출시 시작.
3.3 출시 대기
출시 즉시 앱이 스토어에 등록 되는 것이 아닙니다.
앱의 상태는 출시 게류 중이 됩니다.
몇 분이 걸릴 수도, 몇 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출시 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검사를 받게 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 접속하면 앱의 출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이 검사를 마치면, 등록한 이메일로 출시 관련 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선택사항)
참고자료
앱 게시하기 참고 자료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6334282
유니티 GDPR 및 개인정보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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