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 Fog
유니티에서 안개를 만드는 법은 다양하다. Rendering, Particle Systems 등이 있다. 본 글에서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Rendering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안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추후 다른 글에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안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
안개 설정은 Lighting Settings에서 한다.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 Other Settings
Fog를 체크( √ )한다.
Color는 색상 설정이다. Color 설정에 따라 안개의 색상이 달라진다.
Mode는 Linear를 설정한다. Linear는 카메라로부터 멀어질수록, 안개가 짙어진다.
Lighting Settings에서 적용한 안개는 Scene View에도 적용된다. 마우스 휠을 사용해, 줌을 최대한 멀리하면, 게임 오브젝트들이 보이지 않는다.
Start는 카메라로부터 얼마나 떨어진 위치부터 안개를 적용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End는 떨어진 위치부터는 안개가 짙어져 게임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는다.
Start와 End 설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한다.
아래 사진은 실제 적용된 Linear Fog의 모습이다. 하늘색 색상을 사용하였다. 원근 법을 적용하여, 카메라에서 멀어질수록 파란색 안개가 짙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ponential Fog
Exponential Fog는 카메라에 Fog 레이어를 설정한 모습이다. Density 설정을 통해, 안개 효과를 진하게, 연하게 설정가능하다.
참조
docs.unity3d.com/kr/530/Manual/script-GlobalFo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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