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된 유니티 버전은 2019.4.10f1.
구글 플레이 콘솔은 앱 배포 시 29~30 이상의 API 레벨을 지원하도록 요구한다. (2020년도에 이와 관련된 구글 플레이 콘솔 메시지를 수신한 적이 있다.)
유니티는 버전 2019.4.10f1 기준으로 API 레벨 28까지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API 설정은 플레이어 설정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Target API Level ( Minimum API Level)
Player 설정에서는 29~30 레벨이 표시된다. 그렇지만 위의 버전들과 약간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을 29~30 버전으로 변경하고,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Andrioid SDK is Missing required platform API 메시지가 출력된다.
Update Android SDK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
API Level 29 이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1. 수동 업데이트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PI 29와 30 버전을 설치한다.
- 설치한 API 레벨을 유니티 폴더로 복사한다.
-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여 확인한다.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여,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였다. 하지만, 실제 앱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올려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은 참고해주길 바랍니다.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필요하다.
설치 및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가능하다.
다운로드는 "최신 버전의 Android 스튜디오를 다운로드"를 선택한다(페이지 상단).
developer.android.com/studio/install?hl=ko
3. 안드로이드 API Level 29( 30)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였으면,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API를 설치한다.
API 설치는 Settings → Android SDK에서 한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대상 API를 선택하고 Apply를 하여 설치한다.
API를 설치하면, Status가 인스톨된 상태로 변경된다.
Android SDK 화면에서 Android SDK Location을 복사한다. API가 설치된 위치이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해당 디렉토리에서 하위 항목 Platforms을 선택하고 이동하면, 설치된 API가 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Android\Sdk\platforms
설치된 API를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 Ctrl + C).
4. 유니티 폴더로 복사
유니티의 안드로이드 API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복사한 API를 유니티 폴더로 복사한다 (Ctrl + V).
위치는 아래와 같다.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19.4.10f1\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platforms
버전이 다를 수 있다. 자신이 설치한 버전에 맞는 디렉토리에 설치해야한다. 위의 위치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5. 유니티 실행
6. 출처
www.youtube.com/watch?v=O3AHZVEDAQ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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